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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쇼츠 수익 배분 자격 요건, 배분 방식, 수익 공유율 및 주의 사항

by 듀이로직 2023. 1. 14.

유튜브 쇼츠도 2023년 2월 1일부터 쇼츠 자체만으로 수익 창출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신청에 앞서 유튜브 쇼츠 수익 배분을 받기 위한 자격 요건, 수익 배분 기준 및 비율 그리고 수익 배분을 받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쇼츠 수익 배분 자격 요건

유튜브는 이번 1월부터 변경된 약관으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적용하여 유튜브 쇼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고, 다양한 자격요건 기준을 도입하였습니다(롱폼 영상 수익 창출 요건 기존 그대로 유지됩니다).

 

먼저 신규 크리에이터가 쇼츠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하여야 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2023년 1월 11일(신청 시작일) 기준으로 1) 지난 12개월 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인 경우 또는 2) 지난 90일간 '공개 쇼츠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인 경우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크리에이터 중 위의 자격 요건을 갖추었다면 지금 공지된 바로는 늦어도 2023년 7월 10일까지는 이번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여야 수익 배분 대상이 됩니다. 

 

또한, 2022년 10월부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하지 않은 크리에이터도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쇼츠 조회수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가입을 위한 자격 결정에 반영됩니다. 

 

2. 수익 배분 방식 및 수익 공유율

쇼츠는 영상 길이가 짧기 때문에 쇼츠 영상과 영상 사이에 게재한 광고에서 수익이 발생하게 되고, 유튜브는 음악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할당된 수익의 45%를 지급합니다(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창출한 수익도 동일).

 

수익 배분 방식을 살펴보면, 먼저 유튜브는 매 달 쇼츠 영상에 게재된 광고들에서 발생한 수익 전체를 합산후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합니다. 

 

크리에이터 풀이란 전체 크리에이터들(지급 대상자들)이 받을 수 있는 총수익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되는 수익은 수익 창출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모든 쇼츠 영상의 조회수와 음악 사용량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쇼츠 영상에 음악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영상의 조회수로 발생한 모든 수익이 크리에이터 풀에 속하지만, 음악이 포함된 경우에는 조회수로 발생한 수익에서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남은 금액만이 크리에이터 풀에 속하게 됩니다. 

 

참고로 쇼츠 영상 1개에 음악 1개의 트랙이 사용된 경우 해당 영상의 조회수로 발생한 수익의 1/2가 음악 라이선스 비용으로 지불되고 2개 이상의 트랙이 사용된 경우에는 수익의 2/3이 음악 라이센스 비용으로 지불됩니다.

 

 

 

이와 같이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한 후에는 각 국가의 수익 창출 크리에이터들이 업로드한 쇼츠 영상의 총조회수에서 각 개인 크리에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크리에이터 풀(총수익)의 전체 금액 중 해당하는 수익할당합니다.

 

마지막으로 할당받은 금액에 수익공유 비율인 45%가 적용된 금액수익으로 최종 지급하는데, 이 때는 개인 크리에이터의 음악 사용 여부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 국가에 거주 중인 크리에이터 B가 업로드한 영상의 총조회수가 1000 만회고, A 국가 내 크리에이터들이 업로드한 쇼츠 영상(음악 사용한 영상이 없었다고 가정)의 총조회수가 1억 회일 경우, A가 B 국가 크리에이터들이 업로드한 영상의 총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입니다.

 

따라서 A는 크리에이터 풀(총수익)의 10%에 해당하는 수익금이 할당되며 이 할당된 금액에 45%가 적용된 금액을 최종적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3. 주의 사항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하여 쇼츠 수익 창출을 위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였다고 하더라도 모든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유튜브 채널 수익 창출 정책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사용자에 한해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수익 창출 정책에 따른 부적격 동영상으로는 1) 원본이 아닌 영상(영화나 TV 프로그램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올린 클립 영상), 2) 원본 콘텐츠 없이 유튜브나 유튜브 이외의 플랫폼에 업로드된 다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재업로드한 영상이 있습니다.

 

또한, 2월 1일부터 수익이 배분되기 시작하면 기존의 유튜브 쇼츠 펀드중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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