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 종 리뷰

간편한 의류(헌 옷) 수거 서비스 '리클' 이용 후기

by 듀이로직 2022. 12. 11.

연말을 맞이해서 옷과 가방 등을 과감하게 정리하려다 보니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게 아까워 의류 수거 서비스인 리클을 이용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높아 서비스 가능 지역, 이용 방법 및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리클 서비스 가능 지역 확인

리클은 의류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아직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 외에 서비스가 되지 않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먼저 서비스 지역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리클은 서울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관악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에서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2022년 12월 15일부터는 '은평구'에서도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서울 외에도 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 '하남 미사강변'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지역은 수거 요일이 정해져 있기도 하니 이용하실 분들은 미리 홈페이지 하단[궁금한 점이 있다면, 빠른 해결]을 클릭하여 수거 가능 요일을 미리 확인하시고 옷 정리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옷 정리를 먼저 한 후 수거 신청을 하면 모아둔 헌 옷을 수거 요일까지 보관하고 계셔야 합니다.

 

리클 빠른 수거 신청

거주 지역이 리클 서비스 가능 지역에 해당한다면 리클 모바일 또는 PC 홈페이지에서 [빠른 수거 신청]을 클릭하여 '수거할 의류 개수', '수거 희망 날짜', '수거할 주소', '신청자 이름', '연락처', '입금받을 은행 및 계좌번호', '현관 비밀번호',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동의 여부'를 차례로 작성한 후 [수거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이 제대로 되었다면 리클에서 [의류 수거 접수 안내] 문자를 보내주는데요. 신청한 '의류 수거 일정'에 의류 수거가 불가할 경우 신청한 지역의 수거 일정 등을 함께 고려하여 신청일 기준으로 가장 빠른 수거일을 제안해주니 날짜를 확인한 후에 수거 일정과 수량을 문자로 회신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접수된 수거일 전 날에 한번 더 문자를 통해 리마인드 해주고 있습니다.

 

리클 이용 시 주의사항

1. 의류는 최소 20벌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리클에서는 수거할 의류가 20벌 이하의 경우에는 매입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즉, 옷만 최소 20벌은 되어야 리클에 빠른 수거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20벌 이상으로 착각하고 수거 신청을 하였으나 리클에서 수거 후 확인하였을 때 20벌 미만임이 확인된  경우에는 무상 수거로 처리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번에 리클을 이용하면서 꽤 많은 양의 옷을 정리하고 수거용을 쌓다 보니 어느 순간에 몇 벌인 지 셀 수조차 없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리클에 문의해보니 20벌 이상이기만 하면 신청 시에 체크해 둔 개수보다 많아도 괜찮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20벌까지만 확실히 셈하시고 그 이후에는 20벌 이상으로만 체크해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2. 픽업 시간은 지정이 불가합니다.

픽업 기사님의 최적화된 경로 이동에 따라 수거일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 사이에 순차적으로 수거가 진행되어 픽업 시간은 지정이 불가합니다.

 

3. 수거 장소에 다른 우편물이 함께 놓여 있는 경우, 수거품에는 '리클 수거용' 메모를 부착하고 문자로 꼭 해당 내용을 전달해주셔야 합니다.

수거 장소에 수거품 외에 반송 등을 위한 다른 우편물이 함께 놓여 있다면 분리하여 놓아주셔야 합니다. 즉, 리클 수거품에는 '리클 수거용' 메모를 부착한 후 담당자에게 문자로 리클 수거품에 메모로 표시해두었다고 전달해주셔야 픽업 기사님에게도 전달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4. 단독주택의 경우, 대문 안쪽에 수거품을 두시려면 대문이 잠겨있지 않도록 해주시거나 대문 바깥에 수거품을 두셔야 합니다.

대문 안쪽에 수거품을 두셔도 무방하나 수거 시간인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 사이에 대문이 잠겨 있는 경우 수거품을 회수해가지 못할 수 있으니 대문 안쪽에 두신 경우에는 해당 시간에는 대문이 잠겨 있지 않도록 해주시고 그렇지 않으면 대문 바깥에 수거품을 두셔야 합니다.

 

5. 매입 가격 측정 시 의류가 아닌 박스, 포장백, 양말, 속옷, 유니폼, 손수건 등 잡화류는 제외됩니다.

 

6. 성인 의류 20벌 이상이면 옷과 함께 '가방', '모자', '신발'도 수거 가능합니다.

 

7. 희망 수거일에 수거가 불가할 수도 있으므로 수거 가능일을 먼저 확인하신 후에 옷 정리를 시작하셔야 수거일까지 수거품을 보관해야 하는 불상사를 피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후기

저는 박스 하나에 가방을 5개 이상 담고 20L 봉투 3~4개를 옷으로 꽉 채워서 수거일에 문 앞에 내놓았고, 픽업 기사님께서 수거해 가신 후 [의류 픽업 완료] 문자를 받았습니다. 입고 완료 후에 영업일 기준으로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3일 이내로 매입 금액 안내 문자를 발송해주고 입금해준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저는 [의류 픽업 완료] 문자를 받고 이틀 후에 [매입 금액 안내] 문자를 받았습니다.

 

솔직히 리클에 대해 검색해 보았을 때 매입 가격이 5천 원에서 1만 원 사이였다는 후기를 많이 보아서 크게 기대를 안 하고 있었는데요. 검수 결과 잡화류를 제외하고 수거 의류만 총 31.8kg이 나왔고, 기본 매입(kg당 300원)이 28.6kg로 8,580원, 플러스 매입으로 8,000원이 책정되어 총 매입 금액으로 16,580원을 입금받았습니다.

 

생각보다 매입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좋기도 했지만, 무거운 헌 옷을 들고 의류 수거함을 찾아다니거나 종량제 봉투에 버리지 않아도 문 앞에 두기만 하면 무상으로 수거해주시니 편리해서 좋더라고요. 또한 옷을 재활용하면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옷을 버릴 계획이시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집에 여유 공간도 확보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리클을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